본문 바로가기
Review/엑땜단2기(Excel)

[엑땜단 2기] Section 01. 엑셀 필수 작업 팁 익히기

by sohyunwriter 2023. 1. 15.

[엑땜단 2기] Section 01. 엑셀 필수 작업 팁 익히기

- 책 "직장인을 위한 실무 엑셀"

 

1일차 공부로 Section 01을 공부했다. Section 01을 공부하면서 새롭게 정리하게 된 부분들을 요약해둔다.

Section 01에는 엑셀 단축키에 대한 설명들이 주로 있는데,

내가 그동안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작업했던 부분들에 대한 단축키들이 있었다ㅎㅎ

사실 매번 단축키가 있는지 알았지만, 그게 머릿속에 명료하게 정리되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명료하게 정리하게 됐다.

 

 

 

01. 셀 포인터를 이동하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

 

워크시트의 마지막 행 또는 열로 이동 : 빈 셀 클릭 -> ctrl + 방향키

데이터가 입력된 마지막 행 또는 열로 이동 : 데이터가 입력된 특정 셀 클릭 -> ctrl + 방향키

 

표의 맨 끝으로 입력하는 것의 단축키를 모르고 있었다. 맨날 마우스로 내려서 이동했는데 하하....

매우 간단한거였다!! (업무 비효율 줄어드는 소리ㅎㅎ)

셀이동(준비).xlsx

 

02. 셀 범위를 쉽게 선택하는 다양한 방법 익히기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 선택 : 데이터가 입력된 영역의 특정 셀 선택 -> ctrl + A

시트의 전체 범위 선택 :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는 빈 셀 선택 -> ctrl + A

 

ctrl + A가 전체 범위 선택인 건 알았는데, 어떨 때는 표만 선택되고 어떨 때는 시트 전체가 선택될 때가 있었다.

그래서 매번 데이터를 선택하고 싶을 때면 drag를 이용했는데, 둘 차이를 이제 알았다ㅎㅎ

 

데이터가 입력된 셀을 선택하고, ctrl + A를 누르면 '데이터가 입력된 전체 범위'가 선택되는 거고

데이터가 입력되지 않는 빈셀을 선택하고, ctrl + A를 누르면 '시트 전체'가 선택되는 거였다.

 

이 차이를 이제 알다니ㅠㅠ

범위선택(준비).xlsx

 

04. 떨어져 있는 여러 셀에 같은 값 입력하기

 

1) 값을 넣을 모든 셀 선택 (드래그 이용, 여러 개 있을 경우 ctrl + 드래그)

2) 원하는 값 입력

3) ctrl + enter 입력

 

이거 역시 나는 ctrl+enter를 입력하면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몰랐다.

그래서 매번 아래와 같은 여러 셀을 같은 값으로 채워야하는 게 있으면, 반복 작업을 N번했다.... 이 역시 업무 시간 단축할 수 있는 부분이었다.

 

같은값입력(준비).xlsx
같은값입력(완성).xlsx

 

08. 숨겨진 영역 제외하고 복사하기

 

1) 복사할 범위 선택 (숨길 영역을 숨긴 상태)

2) [홈] 탭 - [편집] 그룹의 [찾기 및 선택] 클릭 -> [이동 옵션] 선택 -> [화면에 보이는 셀만] 선택 -> [확인] 클릭

3) Ctrl + C

4) 원하는 영역/시트의 셀 클릭 후 Ctrl+V 또는 Enter 클릭

 

엑셀에서 숨긴 영역을 숨긴 다음에 Ctrl + C를 누르면, 난 분명 숨기기를 했는데 숨긴 영역도 모두 표시돼서 복사될 때가 있다. 이때 매번 어떻게 숨긴 영역만 복사하는지 구글에 검색해보고 했는데, 2)를 기억하면 된다!!

 

숨겨진영역제외하고복사(준비).xlsx